기업의 내부 환경 분석 – 2. 핵심 역량의 개념

핵심 역량

기업의 핵심 역량은 기업이 보유한 경쟁적인 핵심 지식 수준의 능력적인 활동을 통해 오랜 경험에서 얻은 지식과 해당 분야에서의 암묵적 기술 노하우로, 새로운 외부 지식을 보유한 우수한 연구 조직이나 핵심 인력을 말한다.

또한, 정보 시스템은 역량 강화를 위해 사업 단위 간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현재의 역량을 강화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조직 내에서 핵심 역량의 유형은 기능별 능력과 조직상의 능력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1) 경쟁 기업에 비해서 우월한 경쟁 우위를 준다.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수준의 일을 잘 추진하는 것은 핵심 역량이 아니고, 경쟁 우위를 가져다 주는 활동과 경영 자원만이 핵심 역량이라고 파악할 수 있다.

(2) 핵심 역량은 그 기업의 사업부의 차별적, 비용 우위적으로도 경쟁력의 근원이 된다.

핵심 역량은 경쟁 기업과 차별적 경쟁 우위을 제공한다. 즉, 해당 산업 분야에서 차별화 우위와 비용 우위를 가질 수 있는 경쟁력의 근원이 될 수 있다.

(3) 핵심 역량은 기업 성장의 근원이 된다.

핵심 역량은 수직적, 수평적 통합, 전략적 제휴, 다각화 사업, 글로벌 사업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으로써 기업의 성장의 근원이 된다.

매킨지 가치 비즈니스 시스템

기업의 가치 사슬은 상류의 공급자와 하류의 구매자의 가치 사슬과 연결된다. 그 결과는 가치 시스템(value system)이라고 하는 큰 흐름이 형성된다.

사업에서 경쟁 우위의 전략을 분석 시 해당 회사의 특화된 가치 사슬뿐만 아니라 그 기업이 하나의 부분인 가치 시스템에도 의존한다.

비즈니스 시스템은 제품 생산에서 소비자까지에 이르는 과정으로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말한다.

비즈니스 시스템을 위한 가치 사슬 계획은 아래의 [그림. 매킨지의 비즈니스 시스템]은 매킨지의 비즈니스 시스템의 흐름도와 각 단계별 세부 내용을 설명한 것이다.

그림. 매킨지의 비즈니스 시스템

마이클 포터의 가치 사슬 분석 (value chain analysis)

개인이 하는 일에도 프로세스가 있듯이 기업에서 사업에도 흐름은 있다. 기업 관점에서 이런 흐름을 가치 사슬(value chain)이라고 한다. 가치 사슬은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인 마이클 포터가 그의 저서 ‘경쟁 우위’에서 제시한 것으로 앞서 소개한 매킨지 컨설팅사의 비즈니스 시스템을 더 세분화하여 주 활동(primary activities)과 주 활동을 보조 활동(support activities)으로 세분화한 것이다.

가치 사슬에서 말하는 경쟁 우위 프로세스 흐름은 아래의 [그림. 마이클 포터의 가치 사슬 분석에서 주 활동과 보조 활동]처럼 매핑이 가능하고, 그 흐름은 개별 가치 창조 활동들을 구분하는 데 이용한다. 각각 구분된 활동들은 경쟁우위적 성과를 내도록 그 연결 고리들이 최적화되어 연계 활동을 하는 것이다. 가치 사슬은 아웃소싱을 결정할 때도 유용하다. 활동들 간의 연관성을 이해하는 것은 직접 실행할지, 외주로 진행할지를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이런 결정은 차별화 전략과 비용 우위 전략의 결정에도 영향을 미친다.

마이클 포터의 가치 사슬 분석에서 주 활동과 보조 활동

매킨지의 7S 분석

매킨지(McKinsey)글로벌 경영 컨설팅사에 의해 개발된 7S 분석은 공유 가치 (shared value) , 스타일 (style), 스태프 (staff), 스킬 (skill), 전략 (strategy), 구조 (structure), 시스템 (system)의 7가지의 의미를 대표하는 영문 머리글자로 표시한 것이다. 톰피터스와 로버트 워터맨은『초우량 기업의 조건』에서 7S를 활용하여 초우량의 기업의 조건을 정의하였다.

7S는 조직의 하드웨어(hardware)적인 요소와 함께 소프트웨어(software)적인 요소를 고려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7S의 각 항목의 개념에 따라 주요 분석을 한다. 7S 모델은 조직을 이해하고 설계하는 데 유용하다. 또 조직의 강점과 약점, 조직원과 조직문화와의 일체성 여부도 판단할 수 있는 분석 모델이다.

(1) 공유 가치

위험 부담이 있는 일을 회피하는지, 작은 것에 너무 승부를 거는지를 판단한다.

(2) 스타일

상하 관계가 너무 수직적인지, 조직 내에서 불평등이 만연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3) 스태프

인사팀 또는 부서장의 인재 배치가 적절한지 또는 조직원들이 너무 순종적인 인재로만 구성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를 확인한다.

(4) 스킬

새로운 기술 도입이 잘 되어 있는지, 기술 관련 경험자가 충분하지를 확인한다.

(5) 전략

조직의 환경에 적절한 전략인지 그리고 그 전략에 대해 조직원들 간의 합의에 의해 공유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6) 구조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기능적 구조의 조직인지, 조직의 규모는 적정한지를 확인한다.

(7) 시스템

의사 결정이 신속히 이루어지고 있는지, 책임의 소재가 명확한지를 확인한다.

그 외 내부 역량 분석에 필요한 개념

(1) 경쟁 우위 분석

기업의 경영 성과를 경쟁사와 비교함으로써 경쟁사 대비 경쟁 요소별 강점과 약점을 분석할 수 있다. 경쟁 우위, 경영 성과와 경쟁 요소, 내부 환경 분석에 활용한다.

(2) 재무 분석

기업의 강점, 약점을 재무적 관점에서 경영 성과 분석을 한다. 재무재표, 재무 비율, 경영 성과, 내부 환경 분석에 활용한다.

(3) 기능 역량 및 자원 분석

기업 성공 요인을 자사의 자원과 기능적 핵심 역량 측면에서 분석하는 것으로 핵심 성공 요인, 자원, 핵심 역량, 경쟁적 우위, 내부 환경 분석에 활용한다.

(4) 핵심 역량 동기 분석

기업이 가지고 있는 핵심 역량을 만들어 내는 동기 요인을 분석해서 상호 관련성 관점에서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찾아낼 수 있다. 이런 분석은 핵심 역량, 동인, 원천, 내부 환경 분석에 활용한다.

(5) 경영 계층 분석

기업 내부의 조직을 미션, 비전, 목표, 전략, 계획, 업무 계층으로 구분하여 각 계층별 주요 문제 이슈 및 그에 따른 개선 방향을 도출함으로써 7S 분석, 내부 환경 분석을 포함한 미션, 비전, 목표, 전략, 계획, 업무 등 조직 분석에 활용한다.

(6) 균형 성과 지표 기법

기업의 균형 성과 지표 관리 기법은 재무 관점, 고객 관점, 내부 프로세스 관점, 학습과 성장 관점에서 상호 균형적인 관리를 하는 기법으 로 성과 지표, 관리 방안, 내부 환경 분석에 활용한다.

(7) 4P 분석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제품 (product), 가격 (price), 판매 촉진 (promotion), 유통 경로 (place)를 분석한다. 마케팅 전략 중 실행을 위한 내부 환경 분석dml 도출에 활용된다.

(8) 이해관계자

프로젝트에서의 결정이나 활동 또는 결과물에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주거나 영향을 받는다고 인지하고 있는 개인, 그룹, 조직을 의미한다.

자사 분석

(1) 자사 분석의 개념

자사의 강점 약점, 경쟁자의 강점 약점, 시장의 욕구, 매력도, 핵심 성공 요인을 전부 바탕으로 전략적 투자, 지속적 경쟁 우위를 통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즉, 어디에 투자해야 하고, 어떤 경쟁 우위에 설 수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자사 분석을 하기 전에 선행되는 것이 시장 분석과 경쟁 분석으로 이후 자사의 사업 상황 분석이 이루어진다. 자사 분석은 자사의 성과 수준과 강점, 약점을 파악하기 위한 자기 통찰적인 과정이다.

(2) SWOT 분석

SWOT 분석이란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의 영어의 대문자 머리글자를 따서 스왓 분석이라고 말한다. 사업 환경 분석 시 기업의 강점(S)과 약점(W)은, 내부 환경으로(기업이 상대적으로 컨트롤할 수 있는 요소들로, 자원, 문화, 시스템 등) 포함되며, 기회(O)와 위협(T)은, 외부 환경으로(시장, 정책, 경제, 기술 등) 기업이 컨트롤할 수 없는 요소들을 의미한다. 그 중에서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할 때 사용되는 것이 강점·약점 분석이다.

출처

NCS 학습모듈: 02.경영·회계·사무 > 01.기획사무 > 01.경영기획 > 01.경영기획 (일부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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