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성공 요소 도출 – 2. 사업 환경 분석 프로세스

핵심 성공 요소 도출 – 2. 사업 환경 분석 프로세스

기회와 위협 분석(외부 환경 분석)

외부 환경에 따른 자사가 가질 수 있는 기회와 위협을 파악하는 부분으로 고객과 경쟁사 등을 대비하여 분석한다.

강점과 약점(내부 분석)

외부 환경뿐만 아니라 자사가 경쟁력 있는 강점과 미흡한 약점을 분석하는 것이다.

아래 [그림. 환경 분석 프로세스]는 환경 분석 프로세스로 외부·내부 환경 분석을 통해 문제점과 과제를 도출로 핵심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그림. 환경 분석 프로세스

(1) SO 전략

(가) 공격적 전략으로 강점과 기회 요인을 활용하는 전략

(나) 사업 전략 방향 도출 시 사업 포트폴리오, 시장 확대 사업 구조, 사업 영역 확대 등에 활용된다.

(2) ST 전략

(가) 다각화 전략으로 외부 환경의 위협 요소를 회피하면서 자사의 강점을 활용하는 전략

(나) 신사업 진출, 신제품 및 신기술 개발 등

(3) WO 전략

(가) 위기 전환 전략으로 외부 환경의 기회를 잘 파악하여 자사의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나) 기업의 혁신 활동 및 구조 조정 등 운영적인 효과를 기대하는 전략

(4) WT 전략

(가) 외부 환경의 위협 요인을 회피하고, 자사의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방어적 전략)

(나) 원가 절감, 사업 축소․철수 전략 등의 현상 유지

(내부적) 강점(내부적) 약점
· 탁월한 능력
· 적절한 재무적 자원
· 우수한 경쟁적 기술 수준
· 구매자들이 자사에 대해 가지고 있는 호의적인 생각
· 인정받고 있는 마켓 리더
· 잘 수행되고 있는 기능별 전략
· 규모의 경제 활용
· 비밀 기술
· 원가상의 유리한 점
· 경쟁상의 유리한 점
· 제품 혁신 능력
· 입증된 경영 능력
· 불분명한 전략의 방향
· 쇠퇴하는 경쟁적 위치
· 낙후된 시설
· 평균 이하의 수익성
· 관리적 깊이와 재질의 결여
· 주요 기술이나 능력의 결여
· 빈약한 전략수행
· 미해결의 내부 운영상의 문제
· R&D 투자에서의 열등
· 열등한 제품의 품질
· 경쟁상의 불리점
· 평균 이하의 마케팅 기술
· 전략 변경에 필요한 자금 동원력의 부족
SWOT 분석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 (내부적 강점과 약점)
(외부적) 기회(외부적) 위협
· 새로운 시장과 세분 시장에의 진입
· 제품 계열의 추가
· 관련 제품으로의 다각화
· 보완 제품의 추가
· 수직적 통합
· 보다 좋은 전략적 집단으로의 이행력
· 경쟁사 간의 화목
· 빠른 시장 성장
· 기타
· 새로운 경쟁자의 진입 가능성
· 대체 제품의 판매량 증가
· 느린 시장 성장
· 역행하는 정부의 방침
· 증대되는 경쟁적 압력
· 경기 후퇴와 경기 변동에의 가변성
· 고객이나 공급자 교섭력의 증대
· 역으로 바뀌고 있는 인구 통계
· 기타
SWOT 분석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 (외부적 기회과 위협)

출처

NCS 학습모듈: 02.경영·회계·사무 > 01.기획사무 > 01.경영기획 > 01.경영기획 (일부 수정)

코멘트 제출

컨텐츠 복사 및 출력 방지! - 회원만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