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 외부 환경 분석하기

[실습] 외부 환경 분석하기

선수 학습

수행 순서

가. 기업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환경에서 글로벌 거시 환경을 분석한다.

외부 환경 분석 시 산업 분야별 협회, 공사, 언론사, 해외 기관 및 신용 평가사, 금융 기관, 현대경제연구소, 삼성경영연구소, 한국디자인진흥원 등의 분야별 주요 트렌드 분석 보고서의 1차 자료를 거시 환경 분석에 참고하여 산업별 사례 및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1) 글로벌 거시 환경 분석을 실시한다.

글로벌 거시 환경 분석 기법으로 이트립(ETRIP) 분석을 활용하여 실시한다.

(가) 경제 예측(economic) 분석을 실시한다.

글로벌 경제 환경으로 국제 금융 트렌드, 국제 환율 변동, 국제 물가 상승 등을 조사하여 해당 사업 분석과 관련하여 경제 예측을 한다.

(나) 국제 무역(trade)의 동향 및 환경에 대한 분석을 실시한다.

국제 무역 환경을 조사하여 해당 사업 분석과 관련하여 무역 교역 규모, 무역 협정, 교역 품목 등을 동향을 분석한다.

(다) 원자재(raw material) 시장의 환경이 어떤 변화가 있는지 분석한다.

유가, 곡물, 축산, 공산품 원자료 등의 원자재 환경을 조사한다.

(라) 산업 전망(industry)을 위한 글로벌 산업 분석을 한다.

글로벌 산업 트렌드 환경을 조사하여 새로이 주목 받는 신흥 산업, 유망 산업, 쇠퇴 산업 등 글로벌 산업 추이 등을 조사한다.

(마) 정치 환경(political) 등 국제 정치 동향을 파악한다.

산업 관련 세계 정치적 변화 및 이슈에 대해 유럽, 중동, 북남미, 아프리카, 아시아 등 글로벌 정치 환경 등을 조사한다.

2) 기업 사업 환경 분석에 영향을 주는 글로벌 거시 환경 분석을 통해 사업의 기회 요소 및 위협 요소를 구분하여 파악한다.

3) 통찰력 있는 사업 전략 대안 마련 및 비전 정립을 통해 사업 전략을 수립한다.

방대한 자료 중에서 핵심 사안을 볼 수 있는 안목을 습득하여 통찰력 있게 현상을 파악한다.

나. 기업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환경에서 국내 거시 환경 분석한다.

1) 국내 거시 환경 분석으로 요소별 분석을 실시한다.

분석 시 사회·문화적 환경 분석, 기술적인 환경 분석, 생태학적인 환경 분석, 경제 환경 분석, 정치·법규 분석, 인구 통계학적 분석, 자연환경 분석의 순으로 실시한다.

(가) 사업 환경의 분석을 위해 우선, 사회·문화적인 환경 분석을 실시한다.

  1. 해당 기업의 사업 환경 분석과 관련해서 속해 있는 사회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교육 수준, 가치관 및 라이프스타일, 구매 패턴, 인구 통계(지리
    적 분포, 연령 통계 및 인구 유동성, 경제 활동 인구 비율, 출생률, 사망률) 등을 분석한다.
  2. 해당 기업의 사업 환경 분석과 관련하여 문화 환경의 구성 요소로서 선호 가치, 지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규정이나 요인을 파악한다.
  3. 앞서 파악한 두가지 요인에 대응하기 위해서 하위 문화의 형성과 변화에 관심, 문화의 보편화에 대한 중요성에 관심, 전문 직업 인력에 대한 중요성과 관심,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고려하여 추가적으로 분석한다.

(나) 기업의 해당 사업과 관련된 기술·정보(technology)에 속하는 새로운 신기술, 기술 혁신, 정보 통신, 기술 트렌드 등 기술적인 환경 등을 분석한다.

  1. 해당 기업의 사업 환경 분석 시 긍정적 측면에서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가치관, 경제적 복지에 대한 영향을 고려해서 분석한다.
  2. 해당 기업의 사업 환경 분석 시 부정적 측면으로는 환경 오염, 문화적 공해, 기타 사회 문제 야기에 대한 부분을 고려해서 분석한다.
  3. 해당 기업의 사업 환경 분석과 관련된 기술의 수명 주기에서 신기술 대체 시점으로는 기존 기술로 성능이 한계에 도달한 시점, 기업이 신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모험적인 투자를 하는 시점 등을 파악한다.
  4. 기술 환경에 대한 대응 방안을 수립한다.
기술 환경 분석 사례

사례: 기술 연구 개발에 많은 자원과 노력을 투입하거나 기존 사업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 개발에 적극 참여하여 신기술을 도입하거나 쇠퇴 또는 철수 사업
과 새로운 유망 사업에 자원 투입에 대한 대응 방안을 수립한다.

(다) 해당 기업의 사업 환경 분석에서 생태학적(ecological) 분석이 필요한 사업 환경 분석이 있을 경우에는 자연환경 문제와 관련된 생태학적 환경 분석을 실시한다.

예외) 거시 환경 분석의 각 요소들은 산업 및 기업의 환경에 따라 분석 기법을 달리 사용할 필요성도 있다. 어떤 기업을 분석할 때 생태학적(ecological) 요소의 영향과는 거의 무관할 때에는 정책·법규 분석, 거시·미시 분석, 사회·문화 분석, 기술·정보 분석의 PEST 분석만 실시하면 된다.

(라) 해당 기업의 사업 환경 분석과 관련된 경제 환경(economic) 분석에 속하는 금융 트렌드, 경제 동향, 물가 변동, 소비 트렌드 등의 거시적 경제적인 환경 분석을 실시한다.

  1. 해당 사업의 주요 소비자의 소비 패턴과 구매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한다.
  2. 경제 요소 분석 시에는 글로벌 경제 요소까지 같이 고려해야 한다. 현대 시장의 소비 환경 역시 국내뿐 아니라 해외의 경제 요소도 고려해야 한다.
    예) 글로벌 경제 요소로는 국가 신용도, 국가 재정, 통화 정책 및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GDP 성장률, 금리 동향, 이자율, 경기(경제) 동향, 환율 변동 동향, 실업률, 고용률, 원자재 등 에너지원 가격 변동 등이 해당된다.
  3. 위에 언급된 경제 환경 분석 중에서 해당 기업의 사업하고자 하는 활동에 영향력이 큰 변수들이 어떤 것인지를 분류하여 모니터링한다.

(마) 해당 기업의 사업 환경 분석과 관련된 정치·법규(political/legal) 분석에 해당하는 산업 및 시장의 정책이나 제도적인 환경 분석을 실시한다.

정치 환경의 구성 요소인 정치적 안정성, 각종 정부 기관의 방침, 정부의 정책과 규제, 국회의 입법, 관련 사회 단체의 활동 등을 연계하여 파악한다.

(바) 해당 기업의 사업 환경 분석과 관련된 인구 통계 환경 분석을 실시한다.

  1. 인구 통계 환경은 다른 환경 요인에 비해 예측이 용이하므로 단기적, 중기적으로 안정적인 변화를 파악한다.
  2. 주요한 인구 통계 환경에 대한 추세 변동을 파악한다.
  3. 이들 변동이 자사의 해당 사업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적용한다.

(사) 해당 기업의 사업 환경 분석과 관련된 자연환경 분석을 실시한다.

사례) 자연환경의 원자재의 부족, 에너지 비용 상승, 공해 수준 증가, 정부의 개입 등 추세 변화를 파악한다.

2) 국내 거시 환경 분석 시 아래의 사항을 확인한다.

(가) 국내 거시 환경 분석의 경우도 국내외 정치, 사회, 문화 부분의 트렌드를 분석 하여 사업 관련 분석 시 활용한다.

(나) 거시 환경의 분석은 정량화하기 어려우므로 전체적으로 맥락적인 기회와 위협 요인만을 측정하거나 전망으로 사용한다.

(다) 어떤 경우는 분석자에 따라서 단기적이거나 제한적인 예측으로 전략적인 판단의 오류를 범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3) 외부 환경 분석을 아래의 절차로 실시한다.

(가) 환경 요인 내 각각의 주요 항목별로 분석한다.

(나) 환경 변화에 따른 기회·위협 요인을 구체적으로 파악한다.

(다) 자사와 관련성이 높은 부분들을 분석한 후에는 그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자사 사업에 미치는 영향과 향후 전망까지 예상하여 분석한다.

4) 거시 환경 분석 시 다양한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총체적으로 거시 환경 분석에 적용한다.

(가) 시나리오 기법을 거시 환경 분석 시 활용한다.

(나) 델파이 방법을 거시 환경 분석 시 활용한다.

  1. 미래에 예상되는 환경에 대해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집하기 위하여 시나리오를 설문 형태로 작성을 한다.
  2. 전문가들이 제출한 의견에 피드백하여 전문가들에게 수정할 기회를 제공한다.
  3. 수정된 의견을 종합하여 미래 환경에 대한 최종적인 예측을 작성한다.

(다) 쟁점 관리(issue management) 기법을 활용한다.

  1. 특정한 쟁점의 분석에 적절한 대응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인원 및 조직을 개발한다.
  2. 이 충원된 인원 및 조직은 잠재적인 영향력과 높은 수준의 긴급성을 지닌 쟁점에 대해 정보 필요 영역 내의 구체적인 사건이나 환경 추세를 분석한다.

(다) 영향 분석 방법으로 거시 환경 분석을 실시한다.

영향 분석 방법으로 교차 영향 분석과 영향 분석 기법이 있으며, 자사의 상황에 맞게 활용한다.

(1) 교차 영향 분석을 실시한다.

환경을 구성하는 여러 측면에 대한 개별적인 예측과 함께 환경 요소들 간의 상호 영향 관계를 분석하면서 미래 환경을 예측한다.

(2) 영향 분석 방법도 실시한다.

각 환경 요인들이 자사의 사업하고자 하는 부분과 관련된 수요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를 판단하여 영향력이 높은 요인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영향력의 결정의 주요 요인을 파악한다.

  1. 사업의 성과에 미칠 수 있는 사건을 파악하여 결정한다.
  2. 관련 사업의 중요성을 고려한다.
  3. 관련 사업의 수를 확인하여 결정한다.

(라)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거시 환경 분석 기법을 총체적으로 통찰하여 자사의 기업에 맞게 활용한다.

수행 TIP

  • 외부 환경 분석의 경우 거시 환경 분석을 실시 후 미시 환경 분석의 프로세스로 진행한다.
  • 외부 환경 분석 방법은 해당 기업의 산업에 맞는 거시 환경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협회 및 경영 연구소 등의 정보를 선택하여 적용하는 실습을 해야 하며 동향 파악 실습을 위해서는 거시 환경 분석 요소별로 적용하여 전체적으로 순차적으로 실습해 보는 것이 좋다.

출처

NCS 학습모듈: 02.경영·회계·사무 > 01.기획사무 > 01.경영기획 > 01.경영기획 (일부 수정)

코멘트 제출

컨텐츠 복사 및 출력 방지! - 회원만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