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성공 요소 도출 – 1. 환경 분석의 중요성

핵심 성공 요소 도출 – 1. 환경 분석의 중요성

환경 분석이란, 특정 사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그 해당 사업관련 환경을 거시 환경 요인, 미시적 환경 요인을 파악하여 상황을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실패보다는 핵심 성공 요소를 도출함으로써 성공적 안목을 가질 수 있는 기회로 실행을 근원이 되기에 환경 분석을 실시하는 것은 중요하다.

SWOT 분석이란

SWOT 분석은 1960~70년대 미국 스탠포드대학에서 연구원으로 프로젝트로 있던 알버트 험프리(Albert Humphrey)가 고안한 경영 전략 개발 도구이다. 이 경영 분석 기법은 이해하기 쉽고 간단해서 이후 전 세계적으로 보편화되어 활용되었다.

SWOT 분석은 경영 환경 분석으로 외부 환경 변화에 따른 기회․위협 요인과 기업 내부의 강점, 약점 요인을 분석하는 종합적인 기법이다. 해당 기업의 산업에서 강점을 극대화하고 약점을 보완함으로써 기회 요인을 극대화하고, 위협 요인을 극소화하는 핵심 전략 개발 도구이다.

SWOT는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의 약자를 따서 스왓 분석이라고 한다.

(1) 강점 분석

핵심 역량 또는 회사의 경쟁 우위 요소로 기업 또는 해당 사업의 강점을 말한다.

(2) 약점 분석

회사의 미진한 분야, 타사 대비 경쟁력이 약한 부분으로 기업 또는 해당 사업의 약점을 말한다.

(3) 기회 분석

외부적인 환경적 측면으로 향후 시장에서 매출 기회나 수익성 향상이 기대되는 외부환경적인 요소를 의미한다.

(4) 위협 분석

외부 환경의 위협을 의미하며, 외부 환경에 대한 기회 요인의 반대로 매출이나 수익성 악화의 위협을 의미한다.

출처

NCS 학습모듈: 02.경영·회계·사무 > 01.기획사무 > 01.경영기획 > 01.경영기획 (일부 수정)

코멘트 제출

컨텐츠 복사 및 출력 방지! - 회원만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