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 핵심 성공 요소 도출

[실습] 핵심 성공 요소 도출

선수 학습

수행 순서

가) 환경 분석을 통해 핵심 성공 요소를 도출하기 위한 전략적 검토를 한다.

(1) 현황 분석을 위한 SWOT 분석의 기회, 위협, 강점, 약점의 요인을 파악한다.

SWOT 분석은 외부 환경에서의 기회와 위협 요인 및 내부 역량의 강점, 약점 요인들을 도출한다.

내부 환경 요인외부 환경 요인
강점약점기회위기
차별화된 핵심 역량
자금 조달 및 운영
구성원의 스킬
구매자・공급자 관계
인정된 마켓 리더
CEO 경영 능력
규모의 경제
독점적 기술
원가 우위
경쟁 우위
전략 및 관리 부재
경쟁 지위 약화
설비의 낙후
수익성 저하
관리 능력 부족
핵심 스킬 부족
연구 개발 부족
협소한 제품군
마켓 이미지 취약
경쟁 우위 약화
신시장・고객 집단 등장
새로운 기술 등장
시장의 빠른 성장
산업의 세계화
소득 수준 증대
정치, 정책, 법규, 경제
사회, 문화, 기술, 환경
IT, 금융, 환율, 기타
신규 경쟁자 진입
대체재의 판매량 증가
시장 성장률의 둔화
불리한 정책 및 법규
경기 침체
구매자・공급자 협상력 증대
구매자의 요구 변화
인구 패턴의 불리한 변화
환율 변화
외국의 무역 규제
SWOT 환경 분석을 통한 핵심 성공 요소 도출 시 참고할 수 있는 요인 예제

(가) 외부 환경에 해당하는 주요 요인별 기회 요소를 분석한다
(나) 외부 환경에 해당하는 주요 요인별 위협 요소를 분석한다.
(다) 내부 환경에 해당하는 주요 요인별 강점 요소를 분석한다.
(라) 내부 환경에 해당하는 요인별 약점요소를 분석한다.

나) 핵심 성공 요소 리스트를 도출한다.

(1) 사업 구조 전략을 실시한다.

기업의 사업 구조 전략을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를 파악한다.

(2) 글로벌 전략을 실시한다.

기업의 글로벌 전략을 신시장 확대, 신제품 전략 인지, 로컬화 전략 등을 파악한다.

(3) 핵심 역량 강화 전략을 실시한다.

핵심 역량 강화를 우선 시 하는 전략을 파악한다.

(4) SWOT 분석 후 네 가지 영역에서 상기 언급 된 전략 및 중점 과제는 핵심 성공 요소의 전략 과제 리스트로 활용한다.

외부와 내부 환경 분석으로 도출된 요인들을 가지고 전략을 수립하게 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SO 전략, ST 전략, WO 전략, WT 전략으로 나눌 수 있다. 네 가지 영역의 전략을 도출해 보고 핵심 과제를 선정한다.

(가) SWOT 분석의 절차는 외부 환경 분석, 내부 역량 분석, 전략 도출, 전략 과제 도출이라는 과정을 실시한다.

(나) SWOT 분석에 사용한 자료를 토대로 전략 도출을 실시한다.

  1. SO 전략으로 외부 환경의 기회를 활용해서 자사의 강점을 강화하는 전략을 도출한다.
  2. ST 전략으로 자사의 강점을 활용하여 외부 환경의 위협 요소를 회피하는 전략을 도출한다.
  3. WO 전략으로 외부 환경을 기회를 활용해 자사의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을 도출한다.
  4. WT 전략으로 외부 환경의 위협 요소를 회피하면서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을 도출한다.

(5) 전략 과제 이슈를 도출 한다.

네 가지 전략에 대해 각각 도출한 후, 현재 회사의 사업 상황과 투자 대비 효용성, 고객과 경쟁 현황 등을 고려해 중점 전략 과제를 도출한다.

사례) OO회사의 경우‘별에서 온 그대’드라마 이후 젊은 층이 선호하는 치맥 증가의 기회를 보고 새로운 치맥 프렌차이즈 브랜드를 만드는 것을 중점 추진 과제로 삼는다면 이 중점 과제를 목표로 전략 과제를 도출하면 된다.

다) 비용 우위 관점에서 실천 우선 과제를 제시한다.

(1) 비용 우위 관점에서 우선순위를 제시한다.

비용 우위는 타사 대비 가격적인 면에서 경쟁 우위를 가지는 것이다. 그렇다면 남들 보다 가격 경쟁력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한 관점이다.

(가) 규모의 경제 요인들을 파악한다.

규모의 경제로 단위당 산출물의 투입 비용을 감소시키는 사업인지 파악한다.

(나) 경험 효과를 활용한다.

  1. 원재료의 구매를 어떤 방식으로 하면 좀 더 저렴하게 구매가능한지를 파악한다.
  2. 어떤 방식이 생산 시 좀 더 효율적으로 생산이 가능한지를 파악한다.
  3. 경영 관련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부분을 파악한다.

(다) 제품 설계를 활용한다.

제품들이 제작하기 용이하게 설계되어 비용 감축에 활용한다.

(라) 투입 요소 비용을 낮추는 전략을 활용한다.

투입 요소 비용이 저렴할수록 당연히 비용 우위를 활용한다.

(마) 생산 설비의 활용도를 효과적으로 관리한다.

생산 설비를 성수기와 비수기에 어떻게 잘 활용하느냐를 파악하여 비용 감축에 활용한다.

(바) 원재료 비용을 감소하는 전략을 활용한다.

  1. 원재료를 줄이는 기술을 활용한다.
  2. 품질 관리를 통해 손실을 막는 방법을 활용한다.
  3. 자동화를 통해서 인력을 줄이는 방법 등을 활용한다.
  4. 그 외 환경의 변화를 잘 활용하는 방법들로 비용을 줄일 수 있는지 파악한 다.

(2) 마이클 포터의 가치 사슬을 활용한 비용적인 경쟁 우위 분석을 실행한다.

(가) 마이클 포터의 가치 사슬을 활용하여 비용 측면에서 경쟁 우위를 이룰 수 있는 부분을 찾는다.

(3) 마이클 포터의 5가지 방어력을 이용하여 비용 우위 전략에 활용한다.

(가) 기존 경쟁자와 공격적인 가격 경쟁으로 비용적인 방어가 가능한지 파악한다.

(나) 구매자는 원가 압력 영향을 감소시키는 방어가 가능한지 파악한다.

(다) 공급자가 원가를 높인다고 해도 다른 기업에 비해 덜 영향을 받을 수 있게 원가관리 부분을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라) 잠재 진입자가 시장에 진입하지 못하도록 가격을 경쟁력 있게 설정한다.

(마) 대체재보다 더 낮은 가격을 통해 소비자가 이동하는 것을 막을 수도 있는지를 파악한다.

(4) 최신 비용 우위 트렌드를 활용한다.

(가) 품질 경영으로 비용 우위 전략을 활용한다.

불량률 감소로 인해 장기적으로는 비효율성을 줄이고 품질의 향상으로 비용 줄이기 전략을 활용한다.

(나) 재구조화 전략으로 비용 우위 전략을 활용한다.

기업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도록 자신의 조직을 개편하거나 전략, 경영 관리시스템을 재조정함으로써 비용적인 경쟁력이 발생되어 지는 부분을 활용한다.

(다) 재디자인화(리엔지니어링)전략으로 비용 우위 전략을 활용한다.

전 업무 과정을 처음부터 다시 디자인해서 생산성과 성과를 높이는 부분이 있는지 고려하여 활용한다.

라) 차별화 우위의 관점에서 우선순위를 제시한다.

(1) 차별화 우위 전략을 실시한다.

(가) 소비자에게 독특한 가치를 제공하는 차별화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가격의 프리미엄을 받을 수 있는 전략을 활용한다.

(나) 크기나 모양, 중량, 색상, 디자인, 기술적인 면 등의 유형적 차별화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을 파악하여 차별적인 우위로 활용한다.

(다) 브랜드의 호감적인 이미지 등 무형의 차별화적 요소을 활용한다.

(라) 차별화는 세분화 과정을 통해 기업이 자신을 다르게 보이기 위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을 경쟁자와 다른 독특성으로 도출하여 활용한다.

(2) 가치 사슬을 통한 차별화 전략 분석

(1) 가치 사슬의 모든 관점을 차별화 분석에 초점을 두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고객을 더 만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을 분석한다.

(2) 차별화 전략으로 가격의 프리미엄을 계속 유지할 수 있게 가치 사슬을 활용한다 .

(3) 차별화된 제품으로 판매량을 증가시킨다는 가정으로 낮은 이윤으로 부족분을 채우는 전략을 활용한다.

마) 전략적 목표 도출한다.

(1) SWOT 분석을 통한 전략 과제 도출한다.

(2) SWOT 분석에서 도출된 핵심 이슈들을 주제별로 분류한다.

(3) 핵심 성공 요소(CSF)로 나열을 하면 SWOT 분석을 통한 전략적 목표를 도출한다.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적인 주요 과제를 정의하고 제시된 과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수적 요소들로 전략적 목표를 도출한다.

(4) SWOT 분석을 통한 현황 분석에서 실행 계획까지 도출한다.

SWOT 분석은 외부․내부 환경 파악에 따른 현황을 분석한 다음 아래의 단계별로 전략 수립 분석을 실시한다.

(가) 기업의 현재 위치가 어디인지를 파악하기 위한 현황 분석을 실시한다.

(나) 기업이 가고자 하는 방향이 어디인지를 알고자 하는 전략 방향 분석을 실시한다.

(다)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에 대한 경영 분석을 실시한다.

(라) 기업이 가고자 하는 목표에 어떻게 도달할지에 대한 실행 계획을 단계별로 도출한다.

수행 TIP

  • 사업 환경 분석에 필요한 핵심 성공 요소 도출 시 상기 언급된 프로세스를 순차적으로 적용하여 실습하여 도출한다.
  • 환경 분석 방법은 차별화 우위 관점에서 실천 우선 과제를 도출하도록 실습한다
  • 비용 우위 관점에서 실천 우선 과제의 도출을 실습한다.

출처

NCS 학습모듈: 02.경영·회계·사무 > 01.기획사무 > 01.경영기획 > 01.경영기획 (일부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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