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내부 환경 분석
기업의 내부 환경 분석은 기업이 가지고 있는 인적 자원 및 유형·무형의 경영 자원과 인적 자원, 그리고 그 기업의 핵심 역량을 분석하는 것이다. 또 핵심 역량이란 경쟁 우위의 원천이되므로 기업의 성장 근원이 되며, 기업의 성공 여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업 경영 자원의 개념
1. 경영 자원
기업은 자원의 포트폴리오, 제품이나 사업 단위들의 집합을 말한다. 기업을 자원의 집합으로 보는 입장을 자원 기반의 기업 이론(resource-based view of the firm)이라 한다.
경영 자원은 기업이 지렛대(leverage) 처럼 활용할수 있는 핵심 수단이다. 즉, 전략의 주요 요소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어떻게 구심축으로 활용하느냐의 측면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결국 기업은 어떠한 자원을 구하고 유지하며, 축적해야 하는가의 문제와도 직결되는 것이다.
2. 유형 자원
기업의 유형 자원은 보여지는 현물로서 가장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기업의 주요 경영 자원은 대차 대조표에 나타나는 설비 시설로 회사 건물, 공장, 제조 설비 기계 등으로 기업이 보유한 물적 자산 및 금융 자산이 대표적인 예이다.
3. 무형 자원
기업이 가지고 있는 브랜드에 대한 좋은 명성이나 이미지는 고객들에게 다른 경쟁 기업과 차별화할 수 있는 중요한 경영 자원이 된다. 기업의 브랜드는 유형 자산 이상의 높은 프리미엄을 제공하는 무형의 경영 자원이다.
4. 인적 자원
경제학적 관점에서 인간 자원을 무형 자산, 유형 자산과 비교하여 인간이 가지고 있는 생산적인 능력으로 인적 자원을 구별한다. 기업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의 능력에 관한 것으로 기업에서 인적 자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직원들의 기술적 노하우, 의사 결정 능력, 성과 중심 사고, 고객 지향적 마인드, 의사소통, 동기 부여 등이 해당한다.
5. 경영 자원 활용
- (1) 전략 목표의 합의 도출
- (2) 구체적인 개선 목표 설정
- (3) 고부가 활동 집중
- (4) 모든 구성원의 능력 활용
- (5) 파트너의 자원 활용
- (6) 스킬을 새로운 방식으로 결합
출처
NCS 학습모듈: 02.경영·회계·사무 > 01.기획사무 > 01.경영기획 > 01.경영기획 (일부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