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전략 수립 절차 및 구성은 각 회사의 경영 환경과 내부 조직, 인적 구성 및 성과, 경영자의 의지 등에 따라 매우 달라지므로 정확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지만 다음과 같이 순차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전략 수립 절차
(1) 비전 수립
회사가 열망하는 모습으로 미래에 되고자 하는 모습으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2)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 방향 도출
환경 분석을 실시하여 비전의 달성 방향을 설정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앞서 설명한 SWOT 분석과 5포스 분석을 활용할 수 있다.
(3) 전략 수립
전략을 기업 전략(corporate), 사업 전략, 기능 전략 등 세 가지로 나누어서 수립한다. 이때 BCG 매트릭스 분석 기법, GE/매킨지 매트릭스 분석을 활용할 수 있다.
(4) 전략 실행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 과제도, 일정 관리, 책임 담당자 선정, 성과모니터링 방법 등을 통해 실행하는 것을 말한다.
전략의 유형
BCG 매트릭스는 바로 위에서 설명한 전략 수립 시 활용되며, 전략 부분의 유형으로는 전사, 사업부, 기능 전략으로 나누어진다.
(1) 전사적 전략(corporate strategy) 또는 기업 전략
기업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각 사업 분야에 경영 자원을 배분하고 조율하는 과정으로 어떤 사업 영역에서 어떤 사업 포트폴리오로 경쟁하며, 그 사업들 간에 주어진 자원을 어떻게 배분하는지를 결정하는 전략을 말한다.
(2) 사업부 전략(business strategy)
단일 사업 단위나 생산 라인에서 전략 특정 산업이나 특정 시장 내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사업 전략을 말한다.
(3) 기능적 전략(functional strategy)
제한된 자원을 어떻게 하면 기능 조직에서 마케팅 부문, 재무 관리, 인적 자원, 생산관리 등의 기능별 세부 전략을 효과적으로 배분할 것인가를 수립하는 전략을 말한다.
출처
NCS 학습모듈: 02.경영·회계·사무 > 01.기획사무 > 01.경영기획 > 01.경영기획 (일부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