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와 위협 분석(외부 환경 분석)
외부 환경에 따른 자사가 가질 수 있는 기회와 위협을 파악하는 부분으로 고객과 경쟁사 등을 대비하여 분석한다.
강점과 약점(내부 분석)
외부 환경뿐만 아니라 자사가 경쟁력 있는 강점과 미흡한 약점을 분석하는 것이다.
아래 [그림. 환경 분석 프로세스]는 환경 분석 프로세스로 외부·내부 환경 분석을 통해 문제점과 과제를 도출로 핵심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1) SO 전략
(가) 공격적 전략으로 강점과 기회 요인을 활용하는 전략
(나) 사업 전략 방향 도출 시 사업 포트폴리오, 시장 확대 사업 구조, 사업 영역 확대 등에 활용된다.
(2) ST 전략
(가) 다각화 전략으로 외부 환경의 위협 요소를 회피하면서 자사의 강점을 활용하는 전략
(나) 신사업 진출, 신제품 및 신기술 개발 등
(3) WO 전략
(가) 위기 전환 전략으로 외부 환경의 기회를 잘 파악하여 자사의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나) 기업의 혁신 활동 및 구조 조정 등 운영적인 효과를 기대하는 전략
(4) WT 전략
(가) 외부 환경의 위협 요인을 회피하고, 자사의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방어적 전략)
(나) 원가 절감, 사업 축소․철수 전략 등의 현상 유지
(내부적) 강점 | (내부적) 약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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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탁월한 능력 · 적절한 재무적 자원 · 우수한 경쟁적 기술 수준 · 구매자들이 자사에 대해 가지고 있는 호의적인 생각 · 인정받고 있는 마켓 리더 · 잘 수행되고 있는 기능별 전략 · 규모의 경제 활용 · 비밀 기술 · 원가상의 유리한 점 · 경쟁상의 유리한 점 · 제품 혁신 능력 · 입증된 경영 능력 | · 불분명한 전략의 방향 · 쇠퇴하는 경쟁적 위치 · 낙후된 시설 · 평균 이하의 수익성 · 관리적 깊이와 재질의 결여 · 주요 기술이나 능력의 결여 · 빈약한 전략수행 · 미해결의 내부 운영상의 문제 · R&D 투자에서의 열등 · 열등한 제품의 품질 · 경쟁상의 불리점 · 평균 이하의 마케팅 기술 · 전략 변경에 필요한 자금 동원력의 부족 |
(외부적) 기회 | (외부적) 위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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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운 시장과 세분 시장에의 진입 · 제품 계열의 추가 · 관련 제품으로의 다각화 · 보완 제품의 추가 · 수직적 통합 · 보다 좋은 전략적 집단으로의 이행력 · 경쟁사 간의 화목 · 빠른 시장 성장 · 기타 | · 새로운 경쟁자의 진입 가능성 · 대체 제품의 판매량 증가 · 느린 시장 성장 · 역행하는 정부의 방침 · 증대되는 경쟁적 압력 · 경기 후퇴와 경기 변동에의 가변성 · 고객이나 공급자 교섭력의 증대 · 역으로 바뀌고 있는 인구 통계 · 기타 |
출처
NCS 학습모듈: 02.경영·회계·사무 > 01.기획사무 > 01.경영기획 > 01.경영기획 (일부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