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 자사의 핵심 역량 분석

[실습] 자사의 핵심 역량 분석

선수 학습

수행 순서

가. 경쟁사 대비 자사의 핵심 역량 분석을 실시한다.

기업의 내부 환경 분석을 위해 경영 자원 분석과 핵심 자원 분석을 실시한다.

1) 기업의 내부 환경 분석을 위해 경영 자원 분석을 실시한다.

(가) 물적 자원 분석을 실시한다.

고정 자산의 가치, 자본 설비의 감가상각비, 고정 자산의 용도 전환 가능성, 원자재 보유 가능성을 파악한다.

(나) 금융 자원 분석을 실시한다.

부채/자본 비율, 자본 지출에 대한 현금 보유 비율, 신용 등급 등을 파악한다.

(다) 기술 자원 분석을 실시한다.

브랜드 인지도에 따른 충성도, 경쟁 브랜드 대비 가격 프리미엄, 특허권, 독점 라이선스, 연구 개발 인력 비중, 고객 충성도에 따른 재구매율, 제품 품질에 대한 측정 등을 파악한다.

(라) 인적 자원 분석을 실시한다.

조직에서 일하는 인적 자원들의 체득된 노하우, 기술, 의사 결정 능력을 파악하고, 산업 평균 대비 임금 수준 및 인사 제도 정립, 직원 교육, 기술 관련 전문 자격 등을 파악한다.

2) 기업의 내부 환경 분석을 위해 핵심 자원 분석을 실시한다.

(가) 핵심 역량의 요건으로 핵심과 비핵심 역량 판단 기준을 파악한다.

  1. 고객 가치(customer value) 창조에 기여하는지를 파악한다.
  2. 경쟁사 대비 차별화(competitor differentiation)적 인지 파악한다.
  3. 확장성(extendability)으로 미래에도 확장 가능한 역량 및 다른 사업으로의 적용 가능성을 파악한다.
  4. 희소성 및 모방에 따른 진입 장벽 용이성을 파악한다.

(나) 핵심 역량 분석을 실시한다.

  1. 기업 활동을 세부 활동 분야로 나눈다.
    • 가치 사슬 분석 기법을 활용해도 무방하다.
  2. 각 세부 활동 분야에서 경쟁 기업이나 베스트 사례의 벤치마킹을 통하여 자사와 비교한다.
  3. 약점 분야는 대책을 마련하고 강점 분야는 더욱 발전시키는 전략을 수립한다.
  4. 자사의 조직 능력을 평가한다.
    • 핵심 역량 공유, 새로운 핵심 역량 학습 활동을 점검한다.

(다) 핵심 역량 유형별 분석을 실시한다.

  1. 기능별 역량(functional capability) 분석을 한다.
    • 기술력, 브랜드, 생산 능력 등을 파악한다.
  2. 조직 역량(organizational capability) 분석을 한다.
    • 신제품을 신속히 만들 수 있는 능력의 기능별 역량 조합을 파악한다.
    • 벤치마킹을 통해 현장 적용성 및 문제 해결 능력을 파악한다.
기능핵심 역량대표 기업
경영 관리효과적인 재무 관리 시스템Hanson, Exxon (더존)
다각화된 기업의 전략적 통제에 필요한 전문 지식GE, ABB
효과적인 부문별 및 사업부 단위의 경영 조정과 동기 부여Shell
인수 합병 관리 능력Electrolux
강력한 리더십Walmart, Fedex
경영 정보중앙에서 강력하게 조정되고 있는 효율적인 MIS 네트워크AA의 Sabre네트워크
연구 개발혁신적인 신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기초 연구 능력Merck, AT&T, Sony, 3M
신제품 개발의 속도Canon, Mazda, Honda
생산생산의 효율성Toyota
제조 공정의 지속적인 향상 능력Nucor
유연성과 민첩한 반응 속도Benetton
제품 디자인 마케팅디자인 능력Apple Computer
브랜드의 관리 및 판촉P&G, PepsiCo, Philip Morris
고품질의 명성을 널리 활용하는 판촉 활동AMEX, Mercedes Benz
시장의 흐름에 대한 빠른 반응Gap
판매량 증대판매량의 증대MS, Glaxo
신속, 효율적인 물류Fedex, Walmart
대고객 서비스의 품질과 효율성Walt Disney, Marks &Spencer
기능별 기업의 핵심 역량 사례

3) 핵심 역량 파악을 위해 다양한 기법을 활용한다.

(가) 마이클 포터의 가치 사슬 분석을 활용한다.

가치 사슬은 기업 내부의 역량을 분석 중 핵심 역량 파악을 위한 기법으로 활용한다.

(1) 주 활동 및 보조 활동에서 타 기업 대비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는 영역이 무엇인지를 우선 파악한다.

(2) 고객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이 어디인지를 파악하여 해당 영역에 활용한다.

(3) 원가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차원에서 원가에 대한 분석을 할 경우 하나의 제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기까지의 가치 사슬별 원가 비중을 파악한다.

(4) 가치 사슬 분석의 순서에 의해 분석을 실시한다.

이러한 내부 역량 분석은 타 기업과 비교 평가를 통해 자사의 부족한 부분을 강화시킬 수 있는 포인트를 파악한다. 가치 사슬에 대한 분석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한다.

  1. 현재 자사의 가치 사슬을 분석한다.
  2. 자사의 가치 사슬별 주요 활동을 분석한다.
  3. 경쟁사의 가치 사슬을 벤치마킹한다.
  4. 자사와 경쟁사 간의 가치 사슬별 수준 차(gap)을 파악한다.
  5. 자사의 약점을 강화하는 전략을 마련한다.

(5) 부가 가치 창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활동을 분석한다.

구매 물류. 생산, 출하물류, 마케팅 및 영업, 서비스등을 파악한다.

  1. 구매 물류는 부품 공급사에서 자사로 들어오는 물류을 파악한다.
  2. 생산은 최종 제품으로 전환하는 가치 창출 과정을 파악한다.
  3. 출하물류는 주문부터 배송까지 최종 제품이 고객에게 전달하는 과정을 파악한다.
  4. 마케팅 및 영업은 현황을 파악한다.
  5. 서비스는 고객 관리를 위한 애프터서비스, 고객 지원 등이 어떠한지를 파악한다.

(6) 부가 가치 창출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지원 활동을 분석한다.

  1. 회사의 인프라로 재무, 법무, 품질 관리 등을 파악한다.
  2. 인적 자원 관리 관련하여 채용, 개발, 보상 등이 어떻게 되는지 파악한다.
  3. 시스템 자동 기술 개발(R&D) 등 가치 사슬 활동을 지원하는 업무을 파악한다.
  4. 원재료 조달에 투입되는 구매 기능을 파악한다.

(7) 기업의 전반적인 활동에 대해 가치 창출이 얼마나 되는지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8) 마지막으로 가치 사슬이 기업의 구체적인 활동 분야 중에서 단계별로 비용 및 차별화 요인을 파악하는 목적으로 분석을 실시한다.

  1. 비용상 중요한 부분을 각 단계별로 파악한다
  2. 각 활동별 비용의 결정 요인을 파악한다
  3. 각 단계별 비용의 연관성을 파악한다
  4. 구체적으로 비용을 줄이는 방법을 모색한다.

(나) 매킨지 비즈니스 시스템을 활용하여 제품 생산에서 소비자까지 이르는 과정을 파악한다.

  1. 기술: 특허권, 제품과 공정 등에 대해 확인한다.
  2. 제품 디자인: 기능과 관련 디자인, 품질 등을 심미적인 부분을 확인한다.
  3. 생산: 원자재, 생산 능력, 입지, 조달, 부품 생산, 조립 통합 등을 파악한다.
  4. 마케팅: 가격, 홍보, 광고 및 판촉, 패키지, 브랜드 인지도 등을 확인한다.
  5. 유통: 유통 시스템, 유통 채널, 재고, 수송 등을 확인한다.
  6. 서비스: 보증 기간 및 서비스 관련 전반적인 사안 등을 확인한다.

(다) 매킨지의 7S 분석을 활용하여 핵심 역량을 분석한다.

내부 환경 분석으로 활용할 수 있는 ‘매킨지의 7S 분석’으로 회사의 새로운 사업 및 전략 수립 시 활용한다. 일반적인 7S 분석은 하드적인 3S와 소프트적인 4S로 구성되었으며, 소프트웨어적인 요소의 변화 시 하드적인 4S의 변화적 관련성도 분석 시 중요성을 두고 파악한다.

(1) 하드적인 구성 요소를 파악한다.

‘전략, 구조, 시스템’으로 이루어진 하드적인 3S는 개인 또는 조직의 전략이 수립되면 이에 따라 실행한다.

  1. 전략을 분석한다.
    • 조직의 중장기 비전 및 목표, 전략은 무엇이며, 그 조직의 비전과 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자원은 어떻게 분배하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 변하는 사업 환경에 맞추어 조직의 전략들은 어떻게 수립, 실행되고 있는지를 파악한다.
  2. 구조를 파악한다.
    •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구체적인 조직 운영 방향이나 전략을 파악한다.
    • 조직의 유연성과 조직의 비전,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조직이나 구성원의 역할 분담 및 협업 체계는 어떠한지를 파악한다.
  3. 시스템의 주요 분석 포인트를 파악한다.
    • 조직의 주요 의사 결정을 위한 특별한 시스템이나 프로세스 방안이 있는지, 조직 관리를 위한 각 분야별 시스템이나 제도 상의 강점 및 약점을 파악한다.

(2) 소프트적인 구성 요소를 파악한다.

‘스타일, 구성원, 능력, 공유 가치’로 구성된다. 소프트적인 4S는 조직이든 개인이든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한다.

  1. 공유 가치의 주요 분석 포인트를 파악한다.
    • 조직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나 미션은 무엇인가?
    • 조직 내 가치관은 구성원들에게 충분히 공유되고 업무 중에 표현되고 있는가?
  2. 스타일의 주요 포인트를 파악한다.
    • 조직 내 리더들의 리더십 수준이나 리더의 업무 추진 스타일은 어떠한가?
    • 조직 내 리더들의 경영 스타일의 강점 및 약점은 무엇인가?
  3. 구성원의 주요 포인트를 파악한다.
    • 조직 구성원들의 강점, 약점 및 그들이 보유하고 있는 능력이나 전문성은 어느 정도인가?
    • 조직 구성원들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있는가?
  4. 스킬의 주요 포인트를 파악한다.
    • 조직의 사업 운영 및 관리와 관련한 강점, 사업을 운영 시 필요 능력이나 스킬은 무엇인가?
    • 조직 내 다양한 사업 부문 간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한 스킬은 무엇인가?

나.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다.

1) 자사 분석을 실시한다.

자사 분석 시 경쟁적 관점에서 자사의 강·약점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대응 전략을 수립한다.

  1. 자사의 내부 강·약점을 파악하고 평가한다.
  2. 자사의 경쟁적 위치의 강·약점을 평가한다.
  3. 현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통해 사업 전략과 기능별 전략을 분석한다.
  4. 자사만의 사업상 독특한 전략적 이슈 및 관련 문제점을 도출한다.
  5. 자사 분석에서는 조직의 강·약점을 파악하고 경쟁사와 비교 및 시장 상황과의 적합성을 점검한다.

2)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강점과 약점 등의 주요 내용 관련 순차적으로 분석을 실시한다.

(가) 성과 분석을 실시한다.

자사의 제품 또는 사업 포트폴리오의 전략적 투자 결정 등 의사 결정을 기초 자료를 통해 성과 분석을 실시한다.

예를 들어 사업의 청산, 현금 회수, 현재의 수준 유지, 시장에서의 성장의 선택 등 기초 자료를 분석한다.

(나) 원가 분석을 실시한다.

  1. 원가 분석에서는 현재의 원가 구조와 원가 수준을 파악한다.
  2. 미래에 예상되는 원가 수준을 파악한다.
  3. 경쟁자 대비 현재와 미래의 원가 우위 지속 여부를 분석하는 것도 병행해서 실시한다.

(다) 강점과 약점 분석을 실시한다.

  1. 기업이 가지고 있는 유형 및 무형의 자원에 대하여 분석 평가한다.
  2. 주요 경쟁자를 비교 대상으로 하여 시장 전략을 위한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평가한다.
  3. 마케팅, 재무, 생산, 인사, 회계 등의 경영 기능 분석도 실시한다.
  4. 기업 내부 능력의 분석을 실시한다.
    • 경영자 대비 경영 관리 중에서 마케팅, 인사, 재무, 관리, 연구 개발, 제조 등 여러 기능을 분석한다.
  5. 과거와 현재의 전략을 파악한다.
  6. 자사 분석의 내용에 따라 다양한 분석 모델 및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한다.

3) SWOT 분석을 통한 자사의 강점, 약점을 분석한다.

SWOT은 자사 분석으로만 완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시장 환경 분석, 경쟁자 분석, 자사 분석이 합쳐서 사용되는 전략이기 때문에 자사 분석 시 장점과 단점에는 절대치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자사의 원가가 낮은 것이 장점이지만 경쟁자와 비교했을때 경쟁사가 더 원가가 낮으면 우리의 분명한 장점이라고 말할 수 없으므로 경쟁사와의 비교를 반드시 실시한다.

  1. 경쟁자와 비교 시 의미 있는 장점, 단점을 분석한다.
    • 자사의 주요 제품이나 서비스 관련 경쟁사와의 분석을 실시한다.
  2. 우리의 강점은 무엇인가를 파악한다.
    • 유리한 시장 점유율, 독점적 기술, 높은 직무 만족도, 안정적인 공급 채널, 자금 조달 능력, 규모의 경제, 높은 생산성, CEO의 경영 능력 등을 파악한다.
  3. 우리의 약점은 무엇인가를 파악한다.
    • 낮은 광고 효율, 브랜드 이미지 악화, 종업원의 고령화, 연구 개발 부족, 수익성 절하, 낙후된 설비와 시설, 접근성이 좋지 않은 공장 입지, 협소한 제품군 등을 파악한다.
    • 앞서 설명된 자사 분석의 내용과 SWOT 분석의 강점, 약점을 토대로 자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강점과 약점을 총체적으로 파악한다.

다. 자사의 내부 역량을 분석한다.

1) 내부 역량 분석을 한다.

기업이 활용하는 현재의 전략과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해 경영 자원의 역량을 분석한다.

  1. 분석 실시 전 목적에 맞게 우선순위를 파악한다.
    • 경쟁사와 차별화된 역량, 자사의 우위 역량과 열위 역량, 자원 배분의 우선순위을 확인하기 위해서다.
  2. 내부 역량 분석을 실시한다.
    • 경영진 및 기업 구성원과 업계 전문가의 인터뷰를 통한 정보 수집 및 분석을 한다.
    • 기업의 업무 시스템, 경영 자원의 분석, 각 활동 및 자원의 역량을 평가한다.
    • 평가 후 우위 역량과 열위 역량을 추출, 강화 역량과 보완 역량을 도출하여 경쟁 전략 시 반영한다.
부문핵심 요소 (사례)우위 역량열위 역량시사점
R&D·기술연구 개발인력
R&D 투자
경험 및 노하우
기술 차별성
경영진학력·경력 수준
전문 지식
리더십
인사·조직조직 체계
전문 인력
교육 훈련 투자
생산설비 자동화
생산성
품질
생산 능력
마케팅브랜드 파워
고객 기반
유통망·유통 경로
촉진·활동
영업 조직
정보화MIS 수준
정보화 인프라
재무매출·수익
재무 구조
자본 조달
글로벌화수출 비중
해외 시장 기반
기업 역량 분석 서식

2) 재무 분석을 실시한다.

(가) 재무 분석을 한다.

재무 분석 시 단순한 주식 투자자에게만 한정하지 않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범위를 넓혀서 분석한다. 예를 들어 이해관계자로는 경영자, 주주, 노동 조합, 채권자, 금융 기관, 정부 등이 있다.

(나) 기업의 가치을 분석한다.

경영 분석의 가장 핵심이 기업의 가치 분석이다. 예를 들어 증권사들이 가장 많이 연구하는 주식의 가치 평가이다.

(다) 경영자 측면에서 재무 분석을 하는 내부 분석을 한다.

재무 분석 시 투자자의 입장에서 분석하는 기업 외부 분석도 하지만 경영자 측면에서 내부 분석 시에는 기본적인 외부 공표 자료 외에도 내부 자료를 활용할 수 있으므로 더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므로 경영자 측면에서 내부 분석을 실시한다.

(라) 투자자 분석을 실시한다.

  1. 물권, 채권 분석도 포함하여 분석한다.
    • 단순히 기업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그 기업이 거래하는 기업의 환경도 고려해서 분석한다.
  2. 금융 기관에서도 재무 분석을 필요로 하다.
    • 기업의 신용도와 기법을 통해 기업을 평가하고 투자하는 금융 기관의 평가를 활용한다.

(마) 재무 분석한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한다.

3) 이해관계자가 만족하도록 참여시킨다.

(가) 프로젝트 팀 수행자를 선정한다.

프로젝트에 현실적이고 수행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승인된 기준선 내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할 책임 있는 사람을 선정한다.

(나) 스폰서 만족을 위해 프로젝트를 공유한다.

프로젝트 책임자는 스폰서 만족을 위해 수행에 필요한 자원과 이에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고, 프로젝트를 성공시킬 책임이 있는 개인이나 그룹를 만들어 협의를 통해 스폰서에게 프로젝트를 공유하도록 한다.

(다) 고객 만족 조사를 실시한다.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승인하고 관리하는 고객(사람)이나 단체의 만족을 위해 프로젝트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다.

(라) 내부 이해관계자를 참여시킨다.

프로젝트 팀의 활동에 의해 영향을 받는 마케팅, 판매, 인력 관리, 법무, 재무, 운영, 생산 및 고객 서비스 부서 등을 프로젝트 의견에 참여시킨다.

(마) 정부 규제 기관, 계약 부서, 재무 기관, 컨설턴트 등

최종적으로 프로젝트의 성공은 권한 있는 이해관계자에 의해서 승인된 최종 기준선을 충족할 만한지 공유 또는 참여시킨다.

(바) 프로젝트 관리자는 스폰서, 고객 및 다른 이해관계자의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상호 작용을 적극적으로 관리한다.

수행 TIP

  • 내부 환경 분석의 경우 예시된 환경 분석 13가지 스킬 중에서 기업 및 사업 환경에 맞는 분석 스킬을 사용하여 실습을 진행한다.
  • 내부 환경 분석 방법은 해당 기업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실시하는 것이 좋으나, 전체적인 기법의 이해를 위해 순차적으로 전체를
    실습해 보는 것이 좋다

출처

NCS 학습모듈: 02.경영·회계·사무 > 01.기획사무 > 01.경영기획 > 01.경영기획 (일부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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